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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 하늘의 교육] 히브리서 6장의 도의 초보(初步)와 완전한 데

히브리서 6장의 도의 초보(初步)와 완전한 데





 도의 초보(初步)는 어떤 것이며, 완전한 데는 어디인가?

 사도 바울은 히브리서 1장에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께서 부리
시는 천사들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히브리서 2장에서는 모든 사람
을 위해 죽음의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의 은혜에 대해 말씀하였으
며, 히브리서 3장에서는 예수님이 아버지 하나님께 충효를 하심과
우리의 믿는 도리에 대해 말씀하였고,  또한 믿지 못해 순종치 아니
함으로 인해 소망을 이루지 못하고 죽은 이스라엘(출애굽한 이스
라엘 백성)을 거울삼아 말씀해 주었다. 히브리서 4장에서는 제칠
일(第七日) 안식에 대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함에 있어 다시 '어
느 날'이라고 정했으니 안식할 때가 도래하고 있음을 알렸고, 히브
리서 5장에서는 예수님께서 자기의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
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리신 것과 도의 초보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리고 히브리서 6장의 '도의 초보'와 '완전한 
것'에 대해 지적하였다. 어떤 것이 도의 초보이고, 어떤 것이 완전
한 것인가를 깨달아 행하고 믿음과 순종으로 구원받는 자가 되자.


 바울은 초보 신앙에 대해 여섯 가지를 지적하였다(히 6:1-2), 버
려야 할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는 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② 하
나님께 대한 신앙과 ③ 세례들과 ④ 안수와 ⑤ 죽은 자의 부활과
⑥ 영원한 심판에 대한 교훈이다. 바울은 이러한 터를 다시 닦지
않고 완전한 데 나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히브리서 5:12-14에는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
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
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고 하
였다. 그렇다, 밥을 먹는 자는 다시 젖을 좋아하지 않으며 젖을 먹
지 않는다.


 이 말씀을 한 바울은 또 고린도전서 13:9-12에 "우리가 부분적
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
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
신 것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고 하였다. 그리고 바울은 예수님
같이 계시를 전하였다(갈 1:11-12).


 앞에서 말한 도의 초보 여섯 가지는 구원을 위해 받는 수고의
형식적 교훈을 위한 것에 불과하다. '회개했다. 신앙을 한다. 세례
교인이다. 축복 안수(목사, 장로, 전도사)를 받았다. 부활하여 다
시 산다. 심판을 받는다.', 이 같은 것은 형식에 불과하며 말씀에 
대한 믿음이 아니다. 예수님이 구약을 이루신 계시 말씀에서 볼
때 모세 율법은 초보였고, 신약을 이룬 계시 말씀에서 볼 때 초림
의 계시 말씀은 초보였다.

 우리 신앙인은 신약에서 약속한 예언만 소망과 목적으로 여겨서
는 안 된다. 또 앞에서 말한 여섯 가지 도의 초보만 소망으로 여겨
서도 안 된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예언의 실체들과 그 때(실체들
이 나타났을 때) 나 자신이 천국과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
하다면 신약의 예언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 때 내가 깨달아 구원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어야 한다.

 도의 초보가 예언을 믿는 것이라면, 온전한 것은 예언의 실체를
믿는 믿음이다. 신약 계시록의 예언의 실체는 배도자들과 멸망자
들과 구원자이다. 이 세 존재가 신약에서 말씀한 세 가지 비밀이
다. 이를 알지 못하면 앞에서 말한 여섯 가지는 소용없는 신앙이
되고 만다.

 바울은 신앙의 때가 오래이나 초보이므로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초림 때는 예수님께 가르침을 받았다.
재림 때는 계시를 받은(계 10장) 새요한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
다. 이것이 완전한 데이다. 도의 초보로써는 구원받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