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자료실/말씀 묵상

[성경]시험을 받으신 예수님(마 4:1-11)


[성경 - 마 4:1-11]

[1절]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절]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절]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4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절]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절]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하신대
[8절]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절]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절]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절]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예수님께서는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습니다.

마귀기 40일을 금식한 예수님을 처음으로 시험한 곳은 광야이며, 그 내용은 음식과 관련된 것입니다.
40일을 주리신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셨으나 육체를 입고 이 땅에 오셨기에, 먹지 못하는 데서 오는 고통도 이기셔야 했습니다.
마귀는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돌들이 떡덩이가 도게 하라.'고 말하였습니다.

마귀는 배가 고픈 예수님에게 자신의 말에 넘어가도록 하기 위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이라며 가정하는 말로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마귀의 말대로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했다면 마귀에게 영원한 패배자가 되었을 거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신명기 8장 3절을 들어 "사람이 떡으로만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라고 하셨습닏.
육신의 떡은 육신을 살리는 양식에 지나지 앟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여을 살리는 영생의 양식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첫 번째 관문을 무사히 통과하셨습니다.

2차 시험의 장소는 거룩한 성전입니다.
마귀는 첫 번째 시험에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자, 예수님을 거룩한 성전 꼭대기로 데리고 가서 세웠습니다.

마귀는 시편 91편 11-12절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아들을 궁지에 빠지게 하려 하였습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저를 받들어 바리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신명기 6장 16절을 들어 마귀의 궤계를 물리쳤습니다.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3차 시험의 현장은 만국이 내려다보이는 지극히 높은 산이었습니다.
마귀는 예수니믈 지그히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이며 말하였습니다.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 산은 얼마나 높은 곳이기에 천하 만국을 볼 수 있는가?
지구상에는 어는 곳에도 천하 만국을, 그것도 한 순간에 볼 수 있는 산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 번째 시험은 환상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고 이 시험 자체가 없었다는 말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단아 물러가라."라고 하시고, 신명기 6장 13절 말씀으로 시험이 이기셨습니다.

"기록되었으되'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이에 마귀는 떠나가고 천사들이 나와서 수종들었습니다.
사단의 말은 하나님 말씀이라고 착각될 만큼 간교합니다.
사단은 예수님을 시험할 때도 성구를 인용할 만큼 하나님의 말씀과 세계에 대해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단의 시험을 이기려면 사단을 꺾을 수 있는 해박한 성경 지식과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사단의 말을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반박하여 이길 수 이어야 하며, 신앙의 절개를 지키려는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마 4:1-11을 통해 시험을 받으시고 어떻게 예수님께서 이기신지를 성경을 통해 묵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