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通/IT박사

구글의 패스워드를 없애려는 노력 - 유비키 네오 YubiKey Neo

구글의 패스워드를 없애려는 노력 - 유비키 네오 YubiKey Neo



많은 분들이 아시듯,
최근에 어도비에서 패스워드 및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 유출사건을 연구하는 연구원이 살펴본 결과, 패스워드중 '123456'같은 것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것은 보안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안전과 편의 둘중에 선택하라고 한다면, 보통 편의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그들의 방식대로, 패스워드에 대하여 암호를 가질 필요성을 없앨 수 있도록
안전하고도 쉬운 방법을 연구하는 중인 듯 합니다.
2014년에 YubiKey Neo라는 USB 동글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USB 포트에 꼽고서 크롬브라우저에서 이름 / PIN 을 입력해서 로그인 할 수 있게 됩니다.
USB 동글을 잃어버려도 이름과 PIN번호를 모르면 사용할 수 없는 것이죠.
올해 2013년 초부터 직원들에 이 YubiKey를 배포했는데, 내부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합니다.

지난 2월에 구글은 FIDO(Fast IDentiy Online) 연합에 가입했고, 여기서 이 U2F 스펙을 개방형 표준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연합에는 페이팔, 마스터카드, 레노보, lg전자같은 거물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에 이 유비키가 연동되게 된다면, 매우 혁신적인 상황이 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 약점도 있습니다.
바로 NFC 지원 스마트폰과의 호환 등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를 위해 개발중이라고 하니 곧 기대해봐도 될듯 합니다.
이 YubiKey Neo가 매우 기대갈 됩니다. 간편한 로그인을 하는 시대를 꿈꿉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