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通/하늘방송국

방송기획의 단계 - PD & 작가

기획의 여러 단계를 거쳐서 제작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먼저주제설정!

 제작자는 아이템의 주제를 설정한다.

프로그램의 방향과 내용의 골자를 형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이템의 주제는 과연 무엇인가? 란 질문에서

아이템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다음은 구성이다.

주제를 표현한다? 막연하다.

이 막연한 것을 몇개의 소주제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구성이다.

구성과 주제설정,

이 두 단계는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하는 과정이다.
  

 구성의 개요가 작성되면 표현방법을 설정한다. 

구성 내용을 어떻게 화면에 표현할 것인가? 

글로서는 어떤 구상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화면에 담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컴퓨터 특수촬영, 3D, CG 기술이 발전하고는 있지만... 

 자료수집 은 가장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나타내 주는 길잡이가 된다.

 기획단계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 오려면 충분한 자료수집이 뒷받침 되여야 한다.

  


대본작성

 기획 단계의 모든 과정은 대본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며 완성과 함께 기획 단계는 끝나게 된다.

임시 큐시트 작성 방송제작의 기본자료이다.

대본이 작성되면 녹화용 큐시트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때 연출자는 큐시트를 작성하면서 머리속으로 가상의 프로그램을 제작해 나간다. 

원래 라디오 방송에서 쓰던 것으로

제작 담당자가 프로그램의 진행상

어떤 순서에서 방송 또는 녹음, 녹화할 것인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한 제작 진행표를 말한다.

 




제작진과 출현진의 선정 

대본의 완성과 함께 제작진과 출현진을 선정한다.

연출자,기술,미술,카메라,조명,음악 등 각 부분의 책임자들로 제작 스텝을 구성한다. 

 제작 기획서 작성 본격적인 제작준비!!

 기획 구성단계를 거쳐 결정된 사항들을 정리 작성하여 승인과정을 거친다.

드라마의 경우 제작 기획서에 대본의 줄거리(Synopsis)가 첨부된다.

작가와 수정 보충작업을 거쳐 최종 완성하여 제작단계로 들어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