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과 전통
신앙인들이 '정통(正統)', '이단(異端)'이라는 말을 하고, 또 '전
통(傳統)'이라는 말도 한다.
정통과 이단과 전통은 각각 무엇을 말하는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는 것이 '정통'이고, 하나님과그
말씀이 아닌 다른 교리를 전하는 것이 '이단'이다. 그리고 이전 것
을 전해 받아 전하는 것이 '전통'이다. 그러나 이는 사람이 자기 소
속을 알리는 말일 뿐, 성경 어디에서도 정통 또는 전통이라는 말
은 없다.
하나님과 직접 통하는 것(계시)이 정통이라면, 성경의 역사에서
역대에 있었던 일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어떤 것이 정
통이며 어떤 것이 전통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받고 직접 대화하였으므로 정통이
었다(창 2:7-8, 15-17). 그러나 그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지키지 않
고 사단에게 미혹받아 사단의 말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
고 배도하였다(창 3:1-6). 이 때부터 하나님은 아담에게서 떠나셨
으니(창 3:8-10, 6:1-3), 아담을 정통이라 할 수가 있겠는가? 사단
의 말을 받아 믿었으니 아담은 이단이며, 이 아담의 역사를 전하
는 것은 전통이고, 정통이 아니다. 이후 노아가 아담 세계에서 나
와 하나님과 함께하였고(창 6:8-9), 이전 아담 세계를 심판하고 새
로운 하나님의 세계를 세웠다(창 7-9장).
사도 바울은 히브리서 8장에 증거하기를. 처음 것(언약)이 무흠
(無欠)하였다면 새것을 세울 이유가 있겠는가'라고 하였고, 둘째
것을 세운 이유는 그들(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을 버렸기 때문이
라 하셨다(히 8:7-10).
노아의 세계 가나안도 아담같이 죄를 지음으로(창 11장), 하나님
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하시고(창 15장) 모세를 세워 가나안을 심
판하셨다. 즉, 모세를 세워 출애굽하게 하시고(출 6장, 12장) 모세
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모세 세계)를 통해 가나안을 심판하셨다
(수 1-6장, 12장).
이스라엘이 솔로몬 때 또 이방 신을 섬겼으므로(왕상 11장), 하
나님께서 구약 선지자들에게 예언하시고 예수님을 세워 육적 이스
라엘을 심판하시고(마 11:13, 눅 16:16) 영적 이스라엘 12지파를 세
웠다(마 10:1-4, 요 1:12-13, 약 1:1).
이로 보건데 첫 것은 배도로 이단이 되고 전통이 되었으며, 새
것이 시대마다 하나님이 세운 정통이 되었다. 낡은 이전 것이 스스
로 정통이라고 하는 것은, 무식한 전통과 이단이 거짓마로 자기들
을 감추는 행위에 불과한 말이다.
낡은 전통의 목자들과 장로들이 고오히(公會)에 모여 예수님을 죽
일 공론을 한 후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하였다(마 27장). 이러
한 일은 자기들만이 정통인 줄 알고 행한 일일 것이다. 예수님이
떠나가신 지 약 2천 년이 되었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믿음 가
진 자를 보겠느냐 하셨으며(눅 18:8), 다시 오실 때 영접하지 않고
또 목자들이 대적한다고 신약 성경은 증거하고 있다(계 16장, 17장
참고).
지금 기독교계의 현실은 정통이 아닌 자(교단, 교회, 목자들)가
정통이라고 주장하고, 자기 소속이 아니면 이단으로 낙인(烙印) 찍
고 핍박하며, 스스로 '구원받았다, 성령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말이 참이겠는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성령으로 시작한 기독
교가 육으로 돌아가 거짓을 말하고 있다(갈 3:3 참고). 하나님을
바라던 자들이 하나님을 대적한 것같이, 오늘날도 주님의 이름으
로 온 사자를(요 14:26, 계 10장, 22:16) 대적하면서도 그러한 행
위를 주님의 계명으로 알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신앙인들이 '정통(正統)', '이단(異端)'이라는 말을 하고, 또 '전
통(傳統)'이라는 말도 한다.
정통과 이단과 전통은 각각 무엇을 말하는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는 것이 '정통'이고, 하나님과그
말씀이 아닌 다른 교리를 전하는 것이 '이단'이다. 그리고 이전 것
을 전해 받아 전하는 것이 '전통'이다. 그러나 이는 사람이 자기 소
속을 알리는 말일 뿐, 성경 어디에서도 정통 또는 전통이라는 말
은 없다.
하나님과 직접 통하는 것(계시)이 정통이라면, 성경의 역사에서
역대에 있었던 일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어떤 것이 정
통이며 어떤 것이 전통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받고 직접 대화하였으므로 정통이
었다(창 2:7-8, 15-17). 그러나 그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지키지 않
고 사단에게 미혹받아 사단의 말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
고 배도하였다(창 3:1-6). 이 때부터 하나님은 아담에게서 떠나셨
으니(창 3:8-10, 6:1-3), 아담을 정통이라 할 수가 있겠는가? 사단
의 말을 받아 믿었으니 아담은 이단이며, 이 아담의 역사를 전하
는 것은 전통이고, 정통이 아니다. 이후 노아가 아담 세계에서 나
와 하나님과 함께하였고(창 6:8-9), 이전 아담 세계를 심판하고 새
로운 하나님의 세계를 세웠다(창 7-9장).
사도 바울은 히브리서 8장에 증거하기를. 처음 것(언약)이 무흠
(無欠)하였다면 새것을 세울 이유가 있겠는가'라고 하였고, 둘째
것을 세운 이유는 그들(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을 버렸기 때문이
라 하셨다(히 8:7-10).
노아의 세계 가나안도 아담같이 죄를 지음으로(창 11장), 하나님
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하시고(창 15장) 모세를 세워 가나안을 심
판하셨다. 즉, 모세를 세워 출애굽하게 하시고(출 6장, 12장) 모세
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모세 세계)를 통해 가나안을 심판하셨다
(수 1-6장, 12장).
이스라엘이 솔로몬 때 또 이방 신을 섬겼으므로(왕상 11장), 하
나님께서 구약 선지자들에게 예언하시고 예수님을 세워 육적 이스
라엘을 심판하시고(마 11:13, 눅 16:16) 영적 이스라엘 12지파를 세
웠다(마 10:1-4, 요 1:12-13, 약 1:1).
이로 보건데 첫 것은 배도로 이단이 되고 전통이 되었으며, 새
것이 시대마다 하나님이 세운 정통이 되었다. 낡은 이전 것이 스스
로 정통이라고 하는 것은, 무식한 전통과 이단이 거짓마로 자기들
을 감추는 행위에 불과한 말이다.
낡은 전통의 목자들과 장로들이 고오히(公會)에 모여 예수님을 죽
일 공론을 한 후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하였다(마 27장). 이러
한 일은 자기들만이 정통인 줄 알고 행한 일일 것이다. 예수님이
떠나가신 지 약 2천 년이 되었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 믿음 가
진 자를 보겠느냐 하셨으며(눅 18:8), 다시 오실 때 영접하지 않고
또 목자들이 대적한다고 신약 성경은 증거하고 있다(계 16장, 17장
참고).
지금 기독교계의 현실은 정통이 아닌 자(교단, 교회, 목자들)가
정통이라고 주장하고, 자기 소속이 아니면 이단으로 낙인(烙印) 찍
고 핍박하며, 스스로 '구원받았다, 성령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말이 참이겠는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성령으로 시작한 기독
교가 육으로 돌아가 거짓을 말하고 있다(갈 3:3 참고). 하나님을
바라던 자들이 하나님을 대적한 것같이, 오늘날도 주님의 이름으
로 온 사자를(요 14:26, 계 10장, 22:16) 대적하면서도 그러한 행
위를 주님의 계명으로 알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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