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자료실/성경교리비교

[요한계시록 교리비교 2] 요한계시록 1장 20절에 기록된 일곱별과 일곱 금촛대의 비밀은 무엇인가?




[예장합동 배명식 목사] 일곱 별은 교회 지도자이며 일곱 교회는 교회 자체

7별, 천사 해석 맞지 않아
7사자, 교회지도자로 봐야

요한계시록 1장 20절에 기록된 일곱 별과 일곱 금촛대는 무엇인가. 일곱 별은 교회의 사자들을, 일곱 금촛대는 교회 자체를 가리킴이 제시되어 있다. 종종 이 책에서 상징적으로 표현된 계시들은 진리를 숨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드러내기 위함임을 19절의 말씀이 증명해 주고 있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상징들은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이런저런 방법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모든 상징들이 해석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19절에서 요한계시록은 세 가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네가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은 기록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네 본 것은 1장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의 왕으로 오신 것을 소개하고 있다. 이제 있는 일은 일곱 교회에 전하신 그리스도의 메시지와 함께 2~3장에 포함되는 것들이다. 장차 될 일은 재림 이전에 지상 위에 내려질 심판과 관련되어 있으며 6장에서 22장까지 그리스도의 통치, 천년왕국 그리고 영원한 상태와 관계가 있다.

1장에 나타난 계시들은 19장에 나타난 능력과 영광으로, 땅으로 내려오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향해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교회와 일곱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 오른손에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시에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 속에 있는 사자들을 보호하실 뿐만 아니라 함께하려 하는 신비를 드러내고 있다. 첫째는 교회를 가리키고 있으며 별의 뜻은 사자라고 해서 7인의 천사나 수호천사로 생각하거나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만일 그렇다 하면 요한을 중계로 하여 2장 1절과 같은 편지를 써 보낼 필요가 없으니 어느 쪽으로 하더라도 일체 교회 그 자체에 관한 것이다.

물론 유대문헌들은 천사를 별로 묘사를 했다. 요셉프스와 필로는 일곱 별을 성전 내의 특정한 상징과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사자를 교회의 지도자로 각각 교회를 대표하는 사람들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교회가 언급되었으니 사자 앙겔로이(천사)를 교회의 지도자로 가리키는 것이 자연스럽고 해석이 안전해 보인다. 오늘날 교회를 대표하는 사역들은 주께서 요한에게 맡기신 것을 전달할 사명을 가졌다.

[예장합동보수 최영백 목사] 신약시대 전혀 새로운 형태의 교회에 대한 비밀

숫자 ‘7’ 하나님의 완전수
하나님의 모든 교회 상징

계 1:20은 요한이 본 환상을 주님께서 주해(註解)하여 주신 부분이다. 요한이 본 것은 오른 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인자 같은 이였고, 그 일곱 별과 일곱 금 촛대는 일곱 교회의 사자와 일곱 교회를 상징한 것임을 가르쳐 주셨다. 따라서 일곱 별과 일곱 금 촛대가 무엇인가는 이미 밝혀진 부분이다. 다만 여기서 중요시 보아야 하는 부분은 왜 하나님께서 이러한 환상을 요한에게 보여주셨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 문제는 과거 구약교회의 형태와 함께 뒤이어지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와의 연관성에서 조명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일곱 별과 일곱 금 촛대는 일곱 교회에 편지(1:11)를 명하시며 보여주신 환상이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비밀의 중심이 되는 부분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신약 구속사는 범(凡)세계적일 것이란 의미다. 과거 구약시대의 구속사는 오직 이스라엘의 혈통을 통해서만 진행되어 왔다. 그런데 환상 뒤에 주신 말씀이 소아시아 일곱 교회를 향하신 메시지였다. 7이란 숫자는 하나님 수, 완전수를 뜻한다. 따라서 이는 이방에 세워질 하나님의 모든 교회를 상징한다. 즉 일곱 별과 일곱 금 촛대의 비밀은 신약 구속사의 범위에 대한 계시가 일차적인 뜻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신약의 교회는 다(多)교회 체제가 될 것이란 의미다. 과거 구약교회는 국가교회 공동체로서 예루살렘 단일성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하나님은 요한을 통해서 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각기 다른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셨다. 즉 신약시대는 어느 한 민족, 단일 교회적 개념이 아니라는 새로운 교회의 체제에 대한 비밀이 담겨 있었던 것이다.

셋째는 개(個)교회 중심의 구원역사다. 이는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가 다 달랐다는 사실이 밝혀주는 진리이다. 어느 교회는 책망이, 어느 교회는 칭찬이, 어느 교회는 책망과 칭찬이, 교회마다 모두 다른 메시지였다. 그렇다는 것은 신약시대의 구원 역사는 다교회 체제이되 개교회적일 것이란 의미가 선명하다. 즉 일곱 별과 일곱 금촛대는 신약시대의 전혀 새로운 형태의 교회사에 대한 비밀이었던 것이다.

[기감 이호성 목사] 예수의 일 돕는 일곱 천사와 일곱 교회시대 말함

7교회, 오순절~오늘날까지
현재, 라오디게아 교회시대

요한이 본 것은 예수의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촛대인데, 일곱 별은 일곱 교회와 관계있는 일곱 천사들이다. 그들은 예수의 일을 위해 돕는 자들이다. 즉 예수에게 소속되고 소유된 천사들이다. 일곱 천사는 일곱 교회를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예수의 명령과 지시를 받아 움직이게 된다.

일곱 교회는 로마시대 소아시아에 있는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를 말한다.

일곱 교회의 원형은 하늘에 있다. 스가랴 4장 2절에 순금 등대가 나오는데 그것이 일곱 교회의 원형인 하늘 교회이고, 그 교회의 계획을 세상 교회에서 성취하고자 하신다. 하나님은 하늘 교회의 계획을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를 통해 예언하시고 그 일곱 교회에 대한 예언을 오순절 초대교회에서부터 역사 속에서 실현시키고 성취시킨다.

성취되는 일곱 교회는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임함으로 시작되는 교회로부터 오늘날의 교회에 이르기까지이다. 이는 초대성령교회, 교부순교교회, 로마국교교회, 중세암흑교회, 종교개혁교회, 근세선교교회, 말세종말교회를 말하는 것이다. 예수 오신 이후 교회가 탄생되어 2000년의 역사가 흘렀는데 지금 시대는 일곱 교회시대 가운데 성취된 라오디게아 교회 시대이다.

라오디게아 교회 시대가 끝나면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인 7년 대환난의 시대로 들어갈 것이다. 일곱 금 촛대는 하늘에 있는 일곱 교회로서 아시아 일곱 교회의 원형교회이다. 아시아 일곱 교회는 예언적 교회이고, 역사의 시대 속에서 나타나는 일곱 교회는 성취된 교회이다.

[신천지예수교 최동희 강사] 세 가지 비밀 중 하나인 ‘배도의 비밀’ 나타내신 것

7별, 하나님께 속한 목자
신약시대 길 예비 사자

요한계시록의 세 가지 비밀 중 하나인 일곱 별은 주 재림의 길을 예비하는 일곱 사자이다. 이들은 초림 때 세례 요한처럼 주의 길을 예비(요 1:6~8, 요 5:35~36)한다.

초림 때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전에 처음으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셨고(마 3:13~15), 재림때에는 일곱 별 일곱 사자가 역사하던 일곱 금촛대 장막(교회)에 와서 역사하신다. 이 일곱 사자를 일곱별이라고 하는 이유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속한 목자이기 때문이다. 일곱 금촛대는 모세가 만든 장막에 있던 일곱 등불과 같은 것으로, 하늘 영계의 하나님 보좌 앞에 있는 하나님의 일곱 영을 일곱 등불로 비유한 것이다(계 4:5). 이 일곱 영은 일곱 사자와 함께 역사한다.

일곱 금촛대를 일곱 교회라고 하는 것은 일곱 영이 거하는 일곱 사자의 마음이 곧 성전이기 때문이다. 이는 예수님이 자기를 성전(요 2:21, 고전 3:16)이라고 한 것과 같다. 이 일곱 교회와 일곱 사자가 문자 그대로 소아시아에 있었던 일곱 교회와 일곱 사자라면 저 불신 세계도 아는 사실을 왜 비밀이라고 하겠는가? 이들은 육적인 것을 빗댄 장막과 인물(호 12:10)로서 계시록의 세 가지 비밀 중 하나인 ‘배도의 비밀’이다.

예수님 초림때 세례 요한이 자기가 길 예비 사자인 엘리야인 줄 알지 못했던 것같이, 이 일곱 사자들도 자신이 요한계시록 1~3장의 배도자와 그 장막임을 세상 모든 목자뿐 아니라 당사자인 일곱 사자들도 모르기에 비밀이라 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 비밀을 요한에게 알려 주었기 때문에 요한은 알고 있는 것이다.

요한계시록의 사건은 본장의 일곱 사자가 출현함으로 시작된다. 이들이 출현하지 않으면 사단 니골라당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예수님도 오지 않으며, 요한계시록 전장 사건도 이루어지지 않고 예언도 봉해진 그대로 있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일곱 사자를 통해서 길을 예비하신 후 요한계시록에 약속된 예언을 이루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먼저 주의 길 예비 장막인 일곱 금촛대 교회를 찾아야만 요한계시록의 진상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