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通/상식박사

“독립운동史 어렵지 않아요”… 독립기념관, 개설서 발간


독립운동史 어렵지 않아요”… 독립기념관, 개설서 발간
외국인도 알기 쉽게 세계사적 관점으로 서술

 


▲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역사 전체를 쉽게 정리한 책이 발간됐다.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표지 하단 그림 (사진제공: 독립기념관)


우리나라 독립운동의 역사 전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독립운동사 개설서가 발간됐다.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이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독립운동사 개설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간했다.

독립기념관은 “그동안 한국독립운동에 대해 발간된 책들은 분량이 많고 내용이 복잡해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발간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는 독립운동사를 간략하게 정리해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대한 적절한 강의교재도 없었기 때문에 대학생과 일반인들이 체계적인 독립운동사를 배우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독립기념관은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기술한 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독립운동사 개설서 발간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 ‘한국독립운동의 역사’ 표지 (사진제공: 독립기념관)


이번에 발간한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는 크게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춰 편찬ㆍ진행됐다. 첫째로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 전반에 대한 기록이 빠짐없이 담겼다.

둘째는 세계사적 관점에서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바라보고, 일제의 침략과 식민통치 그리고 자유와 정의 실현을 위한 국민 항쟁의 역사를 세계 흐름 속에서 서술해 독립운동사 전반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셋째로 그동안 내용이 어렵고 접하기가 쉽지 않았던 독립운동사를 더욱 가까이에서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독립기념관은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를 전국 주요 대학 및 국ㆍ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하고,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로도 간행해 모든 사람이 한국독립운동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자료 출처]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170890